자동차보험 특약 추천 | 어떻게 가입해야할까요? :: CAR 연구소

자동차보험 특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할때 어떤 특약을 선택해야할지 고민중이신가요? 이 포스팅을 보시게 되면 어떤 자동차보험 특약을 가입해야하는지에 대해 알게 되실것 입니다.

자동차보험 가입 전 보험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신청하면 5천원~3만원 정도의 금액을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사 이벤트에 관해서는 이 링크에 정리해놓았습니다.

자동차보험 특약

자동차보험 특약은 대인배상1, 대인배상2,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 긴급출동특약, 추가특약이 있습니다. 어떻게 가입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인배상1 (자동차보험 특약)

대인배상1은 타인을 사상하게 되었을 경우 보장해주는 담보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한다면 필수적으로 꼭 가입해주어야 되는 특약입니다. (없으면 과태료) 즉 책임보험이라고 불리게 되는 보험이 대인배상1 보험입니다. 사망 혹은 후유장애시 최대 1억5천만원, 부상시 최대 3천만원의 손해를 보장해줍니다.

대인배상2

대인배상2는 대인배상1에서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 무한으로 보장해주게 됩니다. 대인배상에서 사망/후유장애 1억5천만원, 부상시 3천만원의 비용이 초과되게 될 경우 대인배상2가 가입되어 있다면 무제한으로 보장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1년에 22만원 정도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젋은 사람 또는 어린아이를 다치게되거나 할 경우, 치료비가 엄청나게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혹시모를 사고를 대비하여 가입해주고 있습니다.

대물배상 (자동차보험 특약)

대물배상은 타인의 자동차 혹은 물건에 입힌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장입니다. 2천만원부터 가입이 가능합니다. 요즘들어 고급 외제차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낮은 금액을 가입하였다가 외제차와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면 수천만원을 사비로 보상해야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해상에서는 최근 외제차가 많아지며 5억원 이상으로 가입하는 비율이 70% 이상이라고 합니다.

  • 2억 229,700원
  • 10억 240,920원

2억과 10억의 차이가 1년에 대략 11,000원정도 나게 됩니다. 저는 11,000원을 더 지불하고 10억원의 대물보장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 (자동차보험 특약)

보험가입자 운전자의 사고로 인해 본인, 가족 등 동승 중 다치거나 사망하게될 경우 상해에 대해서 보상해주는 보장입니다. 현대해상에 따르면 가입자중 72%가 자동차상해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의 차이점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저렴하지만 보장을 적게 받으려면 자기신체사고, 가격이 비싸지만 보장을 많이 받으려면 자동차상해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 차이점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사망 사망보험 가입금액 장례비, 위자료, 상실수익액
후유장해 후유장애 등급별 가입금액 위자료 상실 수익액
부상 상해 급수별 치료비 치료비 전액, 휴업손해, 위자료, 기타손해배상금 등을 보장

예시로 상해등급 12급 진단받은 사고이며, 300만원의 치료비 손실이 발생하였을 경우

치료비로는 자기신체사고의 경우 60만원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자동차상해의 경우 300만원 전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휴업손해, 위자료, 기타손해배상금은 3개월동안의 입원 및 통원으로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 보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기신체사고의 경우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이 0원이지만, 자동차상해의 경우 대략 300만원의 보장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자동차상해 사망 3억, 부상 5천만원의 보장을 가입하였습니다.

무보험차상해

무보험차상해란 보험가입자 본인, 부모, 자녀가 무보험차에 의한 사상사고 발생시 그 손해에 대하여 배상의무자가 있는 경우 보상을 해주는 보험입니다.

2억은 6,920원, 5억은 7,160원으로 5억으로 가입하여도 대략 7천원정도의 금액밖에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5억으로 가입해주었습니다.

자기차량손해

자기차량손해는 보험가입자가 차량의 손해, 도난 등 차량에 직접적인 손해를 보상해주는 보장입니다. 현대해상에 따르면 85%가 자차보험에 가입한다고 합니다.

차량에 200만원의 수리비가 나왔다면, 200만원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부담금 비율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자기부담금을 가장 적게내는 20% 최저20만원, 최고50만원을 선택하여 가입했습니다.

긴급출동특약

긴급출동은 차량 타이어에 문제가 생기거나,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도로에서 기름이 다 떨어지는 등 급하게 차량의 수리가 필요한 경우 차량의 수리를 긴급하게 도와주거나, 견인을 해주는 특약입니다.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10~60km로 견인이 가능합니다. 차량이 갑자기 고장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입해주도록 합니다. 현대해상에 따르면 95%의 가입자들이 선택하였습니다.

부가담보

부가담보의 경우 운전자보험에서 보장해주는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 등을 가입할 수 있으며, 렌트비지원특약, 대리운전위험담보 등 다양한 특약을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저에게 필요한 보장은 없어서 부가담보는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운전자보험 꼭 들어야할까?

자동차보험 가입 전 보험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신청하면 5천원~3만원 정도의 금액을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사 이벤트에 관해서는 이 링크에 정리해놓았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보험 특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